RECRUIT
콘텐츠 에디터 / 마케터 채용

리텍스트의 콘텐츠 에디터/마케터 채용합니다.

(연봉 3000만원 이상)

리텍스트 대표 조현우입니다.
리텍스트는 상품, 서비스가 뛰어난 고객에게 뉴미디어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글쓰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핵심 역량입니다. 리텍스트의 콘텐츠 에디터가 할 일은 명확합니다. 고객사의 매출 성장입니다. 고객사의 매출 성장을 위해 주기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글을 써보고, 콘텐츠를 발행해 본 사람이라면 알 것입니다. 글쓰기를 아무리 좋아하고 잘 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가끔은(사실 꽤 자주...) 현타가 옵니다. 저 또한 책을 4권 출간하고 기자, 에디터로 일해왔지만 여전히 글쓰기가 쉽지 않습니다. 매일 매일 창작의 고통을 느낍니다. 책상에 앉기가 고통스러울 때가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일을 계속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만든 콘텐츠가 상상 이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을 때, 상상 이상으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이라면 모두 성장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성장 욕구를 마음껏 충족할 수 있습니다. 업무 시간에 책을 아무리 읽어도, 유튜브를 보고, 인터넷 서핑을 해도 그 누구도 뭐라 하지 않습니다. 자료수집과 학습은 에디터의 업무거든요.

네이버 비즈니스판(인터비즈)이 있는 동아미디어센터

클래스101

저는 네이버 비즈니스판에서 처음 에디터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직장은 클래스101이었습니다. 두 곳 모두 좋은 회사였습니다. 필요한 책이 있으면 수량 제한 없이 100% 지원해주었습니다. 사무실에서 글이 안 써진다고 하면 카페에서 자유롭게 글을 쓸 수도 있었습니다. 물론 카페에 가서 스마트폰 보고 놀기도 했지만... 카페에서 아이스아메리카노 한 잔 때리면서 '아 나는 자유롭게 일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 라고 생각하면서 글을 썼습니다. 그러면 머리가 잘 돌아가곤 했습니다.
에디터로 일하다 보면 부담스러울 정도의 자율성이 부여될 때가 있습니다. 반대로 누군가가 정해준 기획과 방향성에 맞춰 억지로 글을 짜맞춰야 할 때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요소는 양쪽 다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능동성과 수동성이 다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날은 능동적으로 크리에이티브를 뿜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자율성이 부여되면 아주 행복합니다. 반면 누군가가 정해준대로 글을 써야 하면 화가 납니다. 오랜만에 솟아난 능동성이 바로 사그러들죠.
반대로 어느 날은 머리도 안 돌아가고, 그냥 마음 편하게 단순업무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누군가가 기획을 던져주면 차라리 마음이 편합니다. 그냥 자료 찾아서 그럴듯하게 짜맞추면 되거든요. 에디터라면 이 정도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럴 때 기획까지 해야 한다?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갑자기 숨도 안 쉬어지고, 소화도 안 되고 답답합니다. 자율성은 항상 책임감과 같이 부여되기 때문이죠. 이런 날은 자리에 앉아있기가 지옥처럼 힘듭니다.

카카오1분 머먹고사니(클래스101)

콘텐츠가 터지느냐 안 터지느냐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는 철저한 복잡계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또한 복잡계입니다. 콘텐츠 세계에서 노력과 성과는 절대 비례하지 않습니다.(실력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1시간 동안 급하게 만든 콘텐츠의 조회수가 수십만, 수백만을 찍을 때가 있고 며칠동안 고심 끝에 만든 콘텐츠의 조회수가 100이 안 나올 때도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뭐 어쩔 수 없습니다. 콘텐츠가 원래 그래요.
에디터라면 이 사실을 뼛속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콘텐츠 성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느냐? 
에디터들은 각 콘텐츠의 성과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주간 목표, 월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해야 합니다. 운을 컨트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가 택한 방법은 다작과 끊임없는 데이터 분석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글을 읽어주세요.) 
복잡계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결국 다작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100% 퀄리티를 충족하면서 다작을 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현실적으로 너무 힘들죠. 그래서 60~70%의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다작해야 합니다.
간혹 에디터라는 직업에 환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봅니다. 창의성을 맘껏 뿜뿜하며, 콘텐츠 하나하나에 영혼을 쏟아 넣을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리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회사에서나 에디터는 성과를 내야 합니다. 마감 제출기간도 있습니다. 마감기간을 지키면서 성과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콘텐츠의 퀄리티를 더 높이려는 노력보다 일정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더 빨리, 많이 만드는 전략이 훨씬 더 효율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빨리, 많이 쓰다보면 데이터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평균 퀄리티도 같이 올라갑니다. 결과적으로는 성과가 올라갑니다.
에디터 채용 공고라고 하더니 왜 이렇게 글을 길게 쓰나 하실 겁니다. 리텍스트는 아직 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잡코리아, 원티드 등에 들어가보니 회사 사무실도 멋지고 복지도 빵빵하더라고요. 이것도 주고 저것도 주고.
리텍스트는 멋진 사무실과 빵빵한 복지가 없습니다. (솔직히 사무실과 복지에 돈을 쓸바엔 연봉을 높여주는 게 낫지 않나 생각도 듭니다.) 공고문에 딱히 적을 것이 없어서 제 생각을 솔직하게 적어봤습니다. 에디터로써 어떻게 일을 해왔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왔는지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아래는 진짜 채용공고입니다.
RECRUIT
리텍스트 콘텐츠 에디터 채용

주요업무

리텍스트의 에디터는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인스타그램, 브런치, 뉴스레터, 매거진 등에서 글 위주의 콘텐츠를 기획/제작/발행합니다. 유튜브, 틱톡 등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대본을 작성합니다. 논리적인 글쓰기, 자료수집 능력이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 제출은 필수입니다. 


- 글쓰기 소재 발굴 및 페르소나(PERSONA) 선정

- 리텍스트 & 고객사의 매출 향상을 위한 텍스트 콘텐츠 기획/제작/발행

- 블로그, 포스트, 브런치, 카카오1분 등 텍스트 기반 뉴미디어 채널 운영


자격요건

- 콘텐츠 제작 마감시간을 어떻게든 지키는 분
- 능동적으로 시간관리를 할 수 있는 분
- 논리적이고 가독성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분
- '빠르게 X 많이'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신 분
- 최근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를 업무에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역량이 있으신 분
- 블로그, 브런치 등 뉴미디어 채널을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으신 분
- 업무 시 긍정적이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

우대사항

콘텐츠 마케터 혹은 에디터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분
- 포토샵 등의 디자인 툴을 다룰 줄 아시는 분
- 자기개발/동기부여/재테크 등의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분
- 콘텐츠 연재 후 조회수 5,000회 이상을 달성한 분
- 도서 집필 경험이 있는 분
- 국문학, 문화콘텐츠학, 디지털미디어 또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전공하신 분
- 경력단절여성

채용 형태

- 4대 보험 필수, 수습 기간 후 정규직 전환 결정
- 에디터 경력 3년차 이상 : 3개월 근무 후 정규직 전환여부 결정
- 0~3년차 에디터 : 6개월 계약직 근무 후 정규직 전환여부 결정

채용 과정

서류 전형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 과제전형 → 면접 전형 → 최종 합격

근무환경&복지

1) 근무지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1-11 (대면 면접 시 상세주소 전달)
2) 클래스101 강의 무제한 수강 가능 (콘텐츠 제작 목적)
3) 급여 : 연봉 3000만원 ~ 경력에 따른 협의 (수습 기간 급여 100% 지급)
4) 도서 구입비 무한 지원 (해당 도서 관련 콘텐츠 발행 필수)
5) 전 직원 기본 연 1회 연봉 협상 (우수 성과자에 한해 연 2회 연봉 협상)
6) 입사 1년 이후 희망 시 글쓰기 & 마케팅 강의 가능 (수익 쉐어)

응시방법

1)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e-mail 접수
2) 형식 자유, 자신의 꾸준함을 보여줄 수 있고 임계점을 넘은 경험을 적어주세요.
3) 경력직은 현재 받고 있는 연봉 및 희망 연봉 기재 필수
4) 포트폴리오는 다운 받지 않고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를 활용하여 제출 (블로그/브런치 등)
5) E-mail : whtlrkwkd121@gmail.com
6) 서류접수 기간 : 수시채용 (마감 시 별도 공지)
※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 후 면접 예정

©2021 by RE-TEXT. all copyright reserved.

©2021 by RE-TEXT. all copyright reserved.